타임 마케팅 : 고객님, 5분만 사가실래요?

타임 마케팅의 방법과 사례입니다. 과열되는 마케팅 시장 속에서 나만의 생존 광고를 찾아봅시다.

마케팅 방법
우리는 많은 일상 속에서 광고에 노출되며 살아갑니다. 광고주는 유효한 대상에게 내 제품과 가치가 소비자에게 전달되길 원하며 광고 회사는 그러한 광고 매개체를 끊임없이 발굴을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마침내 마케팅의 일환으로써 소비자에게 시간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타임 마케팅 Time Marketing 

고객님, 5분만 사가실래요?

소비자들의 심리는 일상적인 환경보다는 좀 더 특별하거나 제한적인 환경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높다. 타임 마케팅은 개인이 평등하게 갖고 있는 시간이라는 자산에 제한을 두거나 특별함을 더해주는 방법이다.

즉, 타임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시간을 점유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제품과 서비스에 시간을 투자하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이 마케팅 기법은 우리 주변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맥도날드나 롯데리아 같은 유명 패스트푸드점에 가면 모닝세트, 런치세트 등을 볼 수 있는데, 이것들이 사실 타임 마케팅의 일환이다. 아침이나 점심시간에 고객이 적은 현상을 고려하여 제한된 시간 동안  합리적인 가격과 구성품을 판매하여 고객의 아침을 점유하는 거다.

타임 마케팅 이론

개인과 소비자 : 시간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소비자 행동은 시간과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이것은 대체 가능한 것인가 아니면 보충 가능한 것인가에 따라서 대체행동과 보충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체행동은 어떤 사람이 할애할 수 있는(계획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서 처음에는 30 분 만에 끝낼 수 있는 탁구 경기를 하려고 마음먹었다가 시간적 여유가 늘어나거나 줄어들었을 때 다른 스포츠로 전환하는 행위를 말한다. 쇼핑센터 폐장 30 전 매장에 도착한 고객은 제한된 시간 내에 쇼핑을 끝내기 위해 급하게 물건을 구매하려 한다. 그러나 영업시간이 30분 연장된다는 안내방송을 듣게 되면 급한 마음을 추스르고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행위가 바로 시간 압력에 따른 대체행동이다.

이것은 전략적인 시간 조정이 점포에서의 소비를 더욱 촉진시킬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보충 행위는 주행위와 더불어 자연스럽게 함께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주변 경관이 아름다운 집을 갖고 싶어 한다. 따라서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경관이 아름다운 집을 구매하게 되고(주행위), 잔디를 깎거나 정원을 가꾸는 일(보충행위)을 같이 수행한다. 또한 보충행위와 대체행위는 다양한 외부 제약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주부의 직업 유무, 자녀의 숫자는 부인과 남편이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에 영향을 미친다. 제약조건의 영향은 시간을 "누가",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따라 마케팅 대상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그에 따른 신제품 개발의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실제로 주 5 일 근무제가 완전히 도입된 시점부터 관광, 레저, 여행업계는 다양한 마케팅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즉 시간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되는 것이다.

제품으로서의 시간 : 시간은 가시적인 제품이 되고 있다.

시간은 제품의 한 종류가 될 수 있다. 기존의 많은 제품들이 시간을 구입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전자레인지, 쓰레기 압축기 등은 대표적인 시간 절약과 편리성을 고려하여 고안된 제품이다. 또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나 테이크아웃(Take-Out) 역시 소비자가 이동 중에 음식물을 먹을 수 있도록 바쁜 현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시간형 제품이다. 특히 시간은 제품 속성 중 하나로 활용되기 때문에 광고주 역시 그들이 촉진하는 제품에 시간이라는 보이지 않는 속성을 활용하여 더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상황 변수로서의 시간 : 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른 소비행동을 유도한다.

시간을 제품으로 인식하는 것과 더불어, 상황적인 변수로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쇼핑을 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가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고, 구입하기 위한 계획과 행동에 영향을 받게 된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시간 압력이 증가할수록 소비자들은 정보탐색에 시간을 덜 소비하게 된다. 예를 들면, 한 여성이 내일 있을 친구의 결혼식에 마땅히 입고 갈 정장이 없을 때, 이 여성은 백화점에서 제품을 구매한 후, 집에 돌아와서 다시 입어 봤을 때 썩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냥 그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그러나 결혼식이 일주일 정도 여유가 있다면 그 여성은 제품을 교환하거나 환불을 요구한 후 다른 옷을 구매하거나 기존에 가지고 있던 옷을 입고 간다. 또 다른 예로써, 식료품 구입시 시간의 압력에 의해 판매량에 영향이 있는지를 측정한 연구가 있다. 먼저 이 실험에서는 식료품 쇼핑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시간 압력이 전혀 없는 통제그룹으로, 다른 그룹은 30 분 안에 쇼핑을 하도록 요청받은 실험그룹으로 구분하였다. 실험 결과 시간 압력을 받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의도한 제품을 구입하는데 실패율이 높았고 계획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는 빈도가 높았다. 또한 전체 구입 품목 수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추가적으로, 시간 압력이 응답자가 익숙지 않은 점포에서 쇼핑을 할 때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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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 마케팅 종류

1) "지금"을 팔다 : 고객님. 지금이에요!

2018년 각광받은 최고의 키워드 중 하나는 욜로 YOLO(You Only Live Once)였다. 욜로란 인생은 한번뿐이라는 의미를 내포하는데 최근 우리나라의 비혼율 증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적 변화와 함께 등장했다. 현재에 충실하자는 의미이며 미래를 위한 대비보다는 지금 당장의 만족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 패턴 역시 자연스럽게 바뀌게 되었는데, "작은 사치 (Small Luxury) " , "프티 사치 (Pretty Luxury)" 같은 신조어가 생겼다. 고생한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해주자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를 이용한 현재 초점형 자기 보상 마케팅으로써 다양한 서비스 혹은 제품을 볼 수 있다.

" 돈? 모아서 뭐해. "지금" 힘들자나. 나를 위해 30만원 쯤은..."

2. "과거"를 팔다 : 옛날이 그립구먼!

디지털 시대 속 잠시나마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과거를 팔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2017년 소비자들의 많은 주목을 끌었던 어플리케이션 "Gudak 구닥"을 아십니까?
과거를 판매하다.
최신 스마트폰 기기에서 과거 필름 카메라를 접목시킨 어플리케이션이다. 한 번에 24장만 찍을 수 있고, 찍은 사진을 보기 위해선 3일을 기다려야 한다. 또 한 어플리케이션 내부의 작은 뷰파인더로 찍어야 하니 흡사 옛날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는 느낌을 준다. 첨단 기기 시대에 이런 불편함을 왜 감수해야 하지?라는 의문이 먼저 들지만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과거의 전유물을 일부 느껴볼 수 있는 이 앱의 반응은 굉장히 좋았다.

필름 카메라가 거의 사용되지 않는 지금, 구닥은 불편하지만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한다.

재미있는 점은, 이 카메라 앱이 10,20대에게 반응이 폭발적이라는 거다. 비록 자기가 직접 체험한 과거가 아닐지라도 부모님 세대와 관련된 것에 대한 정서적인 동경 효과를 보인다.

"응답하라 1997을 보니까 옛날 생각 많이 나는구먼!"

3. "미래"를 팔다 : 고객님! 2년만 있으면 고객님 거예요.

약정 할인 판매, 연간 회원 할인 등이 미래라는 시간을 현재로 끌어와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다. 요즘처럼 경기가 불황인 경우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고객 입장에선 합리적인 선택이고 경제적 안전선을 지킬 수 있다. 특정 기간 동안 고객을 묶어 놓는 대신 혜택을 제공하는 할인 연계형 마케팅은 소비자, 기업 모두에게 좋은 방법이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을 장기간 묶어놓기 때문에 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혜택을 받다 보면 위약금 때문에 서비스 전환(이탈)을 쉽게 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사용하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를 깊게 각인시킬 수 있다.휴대폰을 기간제 약정을 통해 구매하는 방식이 이에 속한다.

"월 19,990원? 싸내??"

4. 시간 점유 마케팅 : 경험해라! 그리고 기억해라!

대형 쇼핑몰의 경우 고객들의 시간 점유율 경쟁이 굉장히 치열하다. 때문에 대형 쇼핑몰이라는 개념에서 대형몰이라는 개념이 자리 잡아가고 있는데, 온 가족이 하루 종일 머물 수 있도록 놀 거리, 볼 거리, 먹을거리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구비해 둔다. 조금이라도 고객이 매장에 오랫동안 잔류해야 구매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시로는,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을 들 수 있다. 판매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힐링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장기적으로 해당 브랜드에 대한 애착을 형성하는 거다.

구매율의 핵심 요소는 경험이다. 그리고 경험은 오랜 시간 동안 다양한 채널을 통해 끊임없이 노출됨으로 써 누적된다. 따라서 타임 마케팅에서 말하는 경험이란 오랜 잔류 시간을 통해 노출도를 올림으로써 구매율을 올리기 위한 기본 작업이다.

즉, 고객의 시간을 점유함으로써 긍정적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거다.

"심심한데, 대형몰이나 갈까?"

5. 시간 제약 마케팅 : 고객님! 30분 동안 반짝 세일

"4월 13일부터 22일 오후 3시-5시. 음료를 50% 할인해 드립니다."
실제로 스타벅스의 해피아워(Happy Hour) 마케팅에 사용된 문구다.

그리고 이마트 정육 코너에 가면 30분 동안만 40% 할인된 가격으로 돼지고기를 드려요! 같은 프로모션을 종종 볼 수 있다. 빼빼로 데이나 블랙프라이데이 등 도 따지고 보면 타임 마케팅의 일환이다. 홈쇼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특정 날짜나 특정 기간에만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의미나 가치가 더욱 커지게 된다. 지금이 아니라면 이 가격에 구매할 수 없다는 압박감, 이 제품을 다시 구매할 수 없다는 희소성 등 시간 제약 마케팅은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며 때로는 충동구매를 부추기기도 한다.

시간 제약 마케팅은 너무 남발하여 희소성을 훼손하면 더 이상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어지니 "제한된" 혹은 "제약된" 느낌을 잘 살릴 수 있는 타이밍을 잘 잡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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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 마케팅 사례

1. 어린이 놀이 공간을 제공하여 고객의 시간을 잡은 가구회사

가구 회사 중 외각 지역에 매장을 두어 시내의 가구점보다 유지비를 줄이고 매장의 크기를 크게 학보 한 곳이 있다. 불편을 감수하고 매장을 찾아오는 고객들을 위해 편리한 주차 시설을 제공하고 우수 고객에게는 일부 기름값을 제공해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한, 가구 점 내부를 가정집같이 디스플레이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집이라는 편안한 공간에 있다는 느낌을 주며 본인 집과 매치업 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내부에 어린이 놀이 공간을 배치하고 1시간~2시간 아이들을 무료로 돌봐주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마음 편히 가구를 천천히 둘러볼 수 있다.

어린아이 위해 놀이공간과 무료 베이비시터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써 쇼핑을 해야 하는 부모의 시간을 점유했다.

2. 독서를 하고 싶게 만드는 공간을 제공하는 서점

넓은 공간 안에 자연스럽게 힐링이 될 수 있도록 나무를 심고, 소나무 냄새가 물씬 품기는 원목 테이블과 자연광에 가까운 조명을 배치하여 편안한 마음으로 독서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서점이 있다.

독서를 위해 오래 머물게 함으로 써 해당 서점의 특별함을 고객에게 각인시켰다.

3. 남성 휴게실을 구비한 쇼핑몰

남자가 부인 혹은 여자친구와 함께 쇼핑을 왔을 경우 쉽게 지루해 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쇼핑몰 내부에 남성을 위한 전용 휴게실을 구비한 곳이 있다. 휴게실 내부에 다양한 오락시설이나 독서를 위한 공간을 배치해 놓음으로 써 지루한 남성들을 유인한다. 따라서 동행한 여성분들이 부담과 걱정 없이 오랜 시간 동안 쇼핑을 즐 길 수 있도록 했다.

남성을 위한 전용 놀이공간을 제공함으로 써 여성의 쇼핑몰 잔류 시간을 증가시켰다.


" 시간은 제품 세분화 수단, 시간 절약 및 시간 소모 상품도 성공할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같이 시간은 제품을 세분화(segment) 하는 수단으로서 사용될 수 있는 중요한 상황변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음식 제품은 아침 혹은 저녁에 사용되는 제품으로서 시장에 포지셔닝 될 수 있다. 또한 시간의 상황적인 요소는 판매 전략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시간이 부족한 소비자는 최소 노력으로 빨리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등장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에서의 drive-through window system 은 소비자가 버거, 프라이드치킨 그리고 다른 제품을 빨리 구매하도록 해주는 판매 시스템으로서 시간의 상황적 요소를 적극 활용한 것이다. 하지만 시간을 절약하는 것만이 주요한 판매전략은 아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반드시 부정적이지만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호화스러운 장시간의 철도여행은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즉 시간이 사치를 대체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파리와 이스탄불 사이를 운행하는 항공 서비스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오리엔탈 특급열차가 1919 년 이래 줄곧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시간요소가 가진 이중성을 보여 주는 사례이다

생존 전략 한마디

Ben Franklin 은 "Advice to a Young Tradesman"에서 "시간은 돈이다(Time is money)."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이것만큼 타임 마케팅에 대해서 함축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말이 또 있을까요?

COMMENTS

나는 아직 살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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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용어,4,생존 꿀팁,9,생존 마케팅,9,엑셀,1,역사,6,영어,2,캄보디아,50,캄보디아 비자,3,캄보디아 스타트업,1,Document,8,Market Research,11,Tip,20,Travel,14,Work,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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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전략: 타임 마케팅 : 고객님, 5분만 사가실래요?
타임 마케팅 : 고객님, 5분만 사가실래요?
타임 마케팅의 방법과 사례입니다. 과열되는 마케팅 시장 속에서 나만의 생존 광고를 찾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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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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