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 SWOT 분석 제대로 작성하기

SWOT 분석의 모든 것. 제대로 된 SWOT분석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을 해봅시다.

SWOT분석 이란?
SWOT분석은 각종 기획서나 사업계획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프로세스의 프레임 워크 중 하나입니다. 인물,제품,회사 등 아주 광범위 하게 사용되는 분석 도구죠. 하지만 이 SWOT 분석의 목적과 한계점을 명확하게 인지하지 않고 기획서를 작성하면 그냥 강점과 약점을 나열한 것에 불과한 의미없는 보여주기식 페이지에 지나지 않습니다.

**프레임 워크(Framwork)는 4P분석,3C분석,STP분석,7S분석 등 경영학에서 사용되는 주요 마케팅 분석툴입니다.

효과적인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은 우리가 지금 잘하고 있는 것못하고 있는 것만약 이라는 단어를 배제한 상태에서 아주 현실적으로 작성을 한 뒤 믹싱(Mixing)단계를 거쳐 위협을 기회로, 약점을 강점으로 수정 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SWOT분석이란 무엇인지 A부터 Z까지 낱낱히 파헤쳐 봅시다.


<생존 마케팅>

SWOT 분석 제대로 작성하기

  • [message]
    • 목차
      • 1. SWOT 분석이란?
        2. SWOT 분석의 목적
        3. SWOT 분석 작성 순서
        4. SWOT 분석 작성 1차
        5. SWOT 분석 작성 2차(믹싱)
        6. SWOT 분석 주의할 점
        7. SWOT 분석 한계점
        8. SWOT 분석 종합


1. SWOT 분석이란?

SWOT 분석 제대로 작성하기
SWOT 분석은 회사,인물,제품,서비스등을 강점(S),약점(W),기회(O),위협(T)으로 분류하여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마케팅 분석 방법입니다. 

강점(Strength) : 다른 기업(제품 또는 서비스)에 비해 경쟁 우위에 있는 요소
약점(Weakness) : 다른 기업(경쟁사)에 비해 경쟁 약세(열위)에 있는 요소
기회(Opportunity) : 사건,장소,시간등 외부 환경이 기업에게 편익을 주는 요소
위협(Threat) : 기업에게 중대한 손실(위협)을 주는 외부 환경 요소

2. SWOT 분석의 목적

Swot 분석 Mix
SWOT 분석은 단순히 강점,약점을 나열하여 보기 쉽게 정리하는 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고민할 수 있는 액션 플랜으로써 사용되어야 합니다.  

SWOT 분석을 작성하기 전, 
작성 목적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봅시다.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우리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우리가 무엇을 하게 될 것인가?
다른 사람은 우리가 무엇을 하길 기대하는가?

3. SWOT 분석 작성 순서 Work Process

  • [message]
    • 분석 절차
      • 1)외부환경분석  --> 기회와 위협 분석
        2)내부역량분석  --> 강점과 약점 분석
        3)전략도출
                 --> 구체적 전략수립
        4)전략평가
                 --> 목표달성,실행가능성 등 고려
        5)전략선정         --> 최종 전략 선택

4. SWOT 분석 작성 1차

SWOT 분석 작성 시 질문에 대한 답을 적어낸다라고 생각하며 작성을 하면 보다 쉽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내부 환경요인 파악

강점

질문1) 다른 기업(또는 경쟁자)과 자 사를 비교했을 때 경쟁 우위에 있는 점은?
질문2) 다른 기업에 비해 리스크를 피하거나 최소화 할 전략이 있는가?
질문3) 사업구조,유통경로,경영자원,경영능력이 타 사에 비해 우월한 점이 있는가?

<이해돕기>

강점은 경쟁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독점적인 기술 혹은 특허를 갖고 있거나 안정적인 유통경로나 수익원이 구축이 되어 있거나 창업자의 역량이 뛰어난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약점

질문1) 다른 기업(또는 경쟁자)과 자 사를 비교했을 때 경쟁 열위에 있는 점은?
질문2) 실패를 피하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능력 및 자원이 무엇인가?
질문3) 사업구조,유통경로,경영자원,경영능력이 타 사에 비해 열세인 점이 있는가?

<이해돕기>

약점은 부족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효율성이 부족하다던가R&D(개발비)에 한계가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즉, 회사 내의 인프라(역량)으로 잘할 수 있는것과 못하는 것을 정리하는 것이 강점과 약점입니다.

외부 환경요인 파악

기회

질문1) 트랜드,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경쟁자등 어떤 외부 사건 및 환경이 자 사의 매출/수익성 향상에 기회를 주고 있는가?

<이해돕기>
기회는 어떤 외부적인 요소가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1인 가구 증가가 올 해의 매인 이슈였다면 욜로족을 대상으로 한 식당에게는 "기회"가 되겠습니다.

위협

질문1) 트랜드,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경쟁자등 어떤 외부 사건 및 환경이 자 사의 매출/수익성 향상에 위협을 주고 있는가?

<이해돕기>
위협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불리한 점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가구 업체의 경우 일반적인 가구 교체 주기가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이므로 이 점이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정립되지 않은 정책이나 제도,법이 회사의 위협일 수도 있겠네요.


즉, 회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외부적인 환경에 의해 유불리함을 따지는 것이 기회와 위협입니다.

5. SWOT 분석 작성 2차


위에서 언급한 워크 프로세스에서 전략 도출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S.W.O.T를 1차적으로 개별 분석한 것은 사실 이 SWOT MIXING을 하기 위한 준비단계입니다. 이 믹스 MIX 분석은 내부환경(S.W)외부환경(O.T)를 믹스해서 S/O전략,S/T전략,W/O전략,W/T전략 결과를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즉, SWOT 분석을 통해 위의 4가지(S/O전략,S/T전략,W/O전략,W/T전략) 결과값을 도출하는 것이 제대로 된 SWOT 분석을 하는겁니다. 만약 강약점 분석과 외부환경분석만 하고 마치면 반쪽짜리 SWOT가 되기 쉽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반쪽짜리 S.W.O.T 분석의 사례입니다.



1) SO전략 : 공격적 전략

기회를 활용하여 강점을 더욱 부곽시키는 전략.

자사의 핵심 역량과 트랜드등을 적극 활용하여 공격적으로 시장을 확장.

2) ST전략 : 다각화 전략(리스크 헷지)

외부환경의 위험요소를 회피하면서 자사의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

자사의 핵심 역량으로 외부의 위협을 돌파하는 전략입니다. 
스타트업(창업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밥그릇 싸움이 이에 해당되겠네요.

3) WO전략 : 국면전환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은 좋은 상태일 때 스타트업(창업자)의 경우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릴 것인가 약점을 포기 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행위가 여기에 속하겠네요.

4) WT전략 : 방어적 전략

자사의 약점을 보완하고 외부환경의 위협요소를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기업들의 원가 절감,사업 축소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6. SWOT 분석 주의할 점

1) SWOT 작성 시 내부분석과 외부분석을 구분해야 합니다.

강점과 약점은 조직이나 개인의 내부적 상황을, 기회와 위협은 외부적 환경을 말하는 겁니다. 쉽게 설명하면, 기회와 위협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요소이므로 통제 가능한 내부환경을 포함해서는 안됩니다.

2) 만약이란 없습니다.

SWOT 작성 시 만약IF의 가정적인 생각 및 시나리오를 포함해선 안됩니다.

만약에 고객이 만명이 되면 ( X )
지금 고객이 만명인데, 시장의 규모상 고객 점유율이 20%정도 됩니다. ( O )

7. SWOT 분석 한계점

1) 정확한 시장조사가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SWOT 분석을 시도 할 경우, 작성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개입 될 요지가 많습니다.

2) 시장 진입 이전에 회사(제품,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이 명확하게 설명될 수 없습니다. 
강점과 약점은 실제로 시장에 진입한 이 후 부딪쳐 봐야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수치로 증명할 수 없는 결과 값은 이론에 불과합니다.

3)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점과 약점을 아직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한채 SWOT MIX단계를 거쳐 전략 도출을 했다면, 전략적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어를 해야 하는 시점에서 강점을 너무 확대 해석하여 공격적 전략을 실행할 수 있다는 거죠.

4) 외부적 환경 요소의 인식과 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해당 업종에서 수년간 일하며 트랜드를 보고 예측할 수 있는 마케터가 아닌 이상 그것이 기회인지 위협인지 분간하기가 어렵습니다. 


8. SWOT 분석 종합

사실 SWOT 분석은 논리적 프레임워크상으로는 기업의 총 역량을 한눈에 보고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기회,위협,강점,약점의 개별적 요인 파악에 실패했을 경우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되거나 기획서의 질이 형편없이 낮아질 수 있는 맹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SWOT 분석은 고정값이 아닌 유동값으로써 시장의 변화와 트랜드에 맞춰 언제든 보완 가능한 기초 자료로써 사업환경의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써 활용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BLOGGER: 3
  1. 익명4/06/2020

    덕분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답글삭제
  3. 익명5/11/2022

    ㅇㅇㅇ

    답글삭제

나는 아직 살아있다.

이름

마케팅 용어,4,생존 꿀팁,9,생존 마케팅,9,엑셀,1,역사,6,영어,2,캄보디아,50,캄보디아 비자,3,캄보디아 스타트업,1,Document,8,Market Research,11,Tip,20,Travel,14,Work,6,
ltr
item
생존 전략: 마케팅 전략 - SWOT 분석 제대로 작성하기
마케팅 전략 - SWOT 분석 제대로 작성하기
SWOT 분석의 모든 것. 제대로 된 SWOT분석을 통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을 해봅시다.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hvcj4skN8hVg2ZXNS7JtP3bExt-0vaEz2VLtJoilr5WKk6cyHY9DE_g5zUp2rFkuMyBnpYoJJaEp5jgfkvdDToErlQXCkC25UkXteQ0eTsqHNmMvrp8mTLoOBzURtM1x_Wwh5OFWkyPAw/s400/%25EA%25B7%25B8%25EB%25A6%25BC1_optimized.png
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hvcj4skN8hVg2ZXNS7JtP3bExt-0vaEz2VLtJoilr5WKk6cyHY9DE_g5zUp2rFkuMyBnpYoJJaEp5jgfkvdDToErlQXCkC25UkXteQ0eTsqHNmMvrp8mTLoOBzURtM1x_Wwh5OFWkyPAw/s72-c/%25EA%25B7%25B8%25EB%25A6%25BC1_optimized.png
생존 전략
https://survivalbloger.blogspot.com/2019/06/SWOT-marketing.html
https://survivalbloger.blogspot.com/
https://survivalbloger.blogspot.com/
https://survivalbloger.blogspot.com/2019/06/SWOT-marketing.html
true
5555019560993928543
UTF-8
Loaded All Posts Not found any posts VIEW ALL Readmore Reply Cancel reply Delete By Home PAGES POSTS View All RECOMMENDED FOR YOU LABEL ARCHIVE SEARCH ALL POSTS Not found any post match with your request Back Home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Sun Mon Tue Wed Thu Fri Sat January February March April May June July August September October November December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Sep Oct Nov Dec just now 1 minute ago $$1$$ minutes ago 1 hour ago $$1$$ hours ago Yesterday $$1$$ days ago $$1$$ weeks ago more than 5 weeks ago Followers Follow THIS PREMIUM CONTENT IS LOCKED STEP 1: Share to a social network STEP 2: Click the link on your social network Copy All Code Select All Code All codes were copied to your clipboard Can not copy the codes / texts, please press [CTRL]+[C] (or CMD+C with Mac) to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