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용어 정리 (라~바)

마케팅 용어 총 정리

마케팅 기술이 고도화 됨에 따라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들이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슨 뜻인지는 대충 알겠지만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애매한 마케팅 용어들로 인해 때때로 의미 전달이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이번 생존 전략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그 정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라이프 스타일 life style
소비자가 돈과 시간을 어떻게 소비하는가(활동), 자신의 환경 내에서 무엇을 중시하는가(관심), 자신과 주변환경에 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가(의견)의 측면에서 묘사되는 생활양식.

리마케팅 remarketing
감퇴적 수요상태에서 표적시장을 변경하든가 마케팅 믹스의 요소들을 변경 함으로써 수요를 부활시키는 마케팅 관리과업이다.

리포지셔닝 전략 repositioning strategy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나 경쟁자들의 포지션이 변함에 따라 기존제품의 포지션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새롭게 전환시키는 전략. 


마케터 marketer
교환의 당사자 중에서 교환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주도권을 행사하는 측이며 그 상대방은 (잠재)고객이다. 즉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하여 상대방에게 무엇인가를 제공하려는 편은 판매자이든 구매자이든 마케터이다.

마케팅 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정의는 경제여건과 정의자의 견해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즉 미국마케팅학회의 1960년도 정의에 따른면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 흐르도록 하는 기업활동의 수행]이며 그들은 1985년 3월[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킬 교환을 야기시키기 위하여 아이디어 및 제품,서비스의 개념화와 가격결정, 촉진, 유통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재정의 내렸다. 또한 대표적인 마케팅 학자로서 Philip Kotler는 "교환과정을 통하여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인간활동"으로 정의하였고 유동근 교수는 "상대방과의 교환이 바람직하게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 "상대방과의 장기적이
며 호혜적인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활동", "가치의 자발적인 교환활동", "교환의 잠재력을 증대시키고 실제적 교환으로 구체화시키는 활동" 등으로도 정의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마케팅 감사 marketing audit
기업의 마케팅 지위에 관한 체계적이고 철저한 자기점검으로서 산업, 기업,시장, 제품, 가격, 경로, 촉진 등의 분야를 포괄한다.

마케팅 개념 marketing concept
잠재고객들이 자신의 문제해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보다 효과적으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수단을 선호한다고 가정하여 마케팅노력의 초점을 첫째, 잠재고객들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발견해 내고 둘째, 그것을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해결해 주기) 위한 수단을 개발하여 셋째,고객을 경쟁자보다 효과적 및 효율적으로 만족시키려는 마케팅 관리이념이다.

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
조직의 목표(이윤, 매출성장, 시장점유율 등)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주고객시장의 잠재고객들)과의 유익한 교환관계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실행/통제하는 경영관리 활동이다.

마케팅 경로 marketing channel
마케팅 흐름이 원활하도록 상호연관성을 갖고 협동하는 기관들의 복합체로서 유통경로라고도 하며, 통상 거래경로를 지칭한다.

마케팅 경로의 분리
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여러 가지 마케팅 흐름이 원활해야 하지만, 특히 제품 자체를 물리적으로 이전시키고 그러한 제품의 소유권을 넘겨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흐름들이 독자적인 경로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현상. 이때 제품 자체의 물리적 이전에 관련되는 경로를 물유경로(물적 유통경로)라고 하며 소유권의 이전에 관련되는 경로를 거래경로라고한다.

마케팅 관리 이념 marketing management philosophies
어떻게 해야 교환이 바람직한 수준으로 원활하게 일어날 것인지에 관한 견해로서 마케팅 노력의 방향성을 지침하며 대체로 마케팅 이론의 발전과 경제사회의 변화에 따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대두되었다. ☞ 생산개념, 제품개념, 판매개념, 마케팅 개념, 사회적 마케팅 개념

마케팅 관리의 목표 goals of marketing management
마케팅 관리의 목표는 세 수준에서 정의할 수 있는데, 첫째는 일방적인 매출 극대화이며 둘째는 소비자 만족을 통한 장기적인 이윤극대화, 셋째는 생활수준의 향상을 통한 장기적인 이윤극대화이다.

마케팅 근시안 marketing myopia
자신의 고객과 사업영역을 정의할 때 고객의 기본적인 욕구가 아니라 제품이나 기술 자체를 근거로 하는 관점이다. 이러한 관점은 마케터의 시야를 제품에만 집착시켜(product illusion) 간접적인 경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거나 새로운 마케팅기회와 위협을 신속하게 포착하는 일을 방해하며 진취적인 미래지향적 사고를 저해한다. 

마케팅의 기능 functions of marketing
마케팅 조직 내에서 마케팅이 수행하는 기능은 실제의 수요를 바람직한 수요에 맞도록 조절하는 기능과 그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기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마케팅 도구 marketing tools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거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터가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도구로서 대체로 제품에 관한 의사결정(들), 가격에 관한 의사결정(들), 경로에 관한 의사결정(들), 촉진에 관한 의사결정(들)의 독특한 조합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마케팅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들에 관한 의사결정의 조합이다. 대체로 마케팅 환경요인에 적응하면서 잠재고객이 "원하는 바"를 충족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수단으로 간주된다.

마케팅 시스템 marketing system
마케팅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작용하는 구성요소들의 조직화된 통일체이다. 이때 구성요소는 본래 시스템에 대하여 하위 시스템이므로 마케팅 시스템은 다양한 수준에서 정의될 수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하위 시스템들로 구성되는 수준에서 정의되며 하위 시스템들은 지속적인 교호작용을 통하여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마케팅 활동과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마케팅 조직(기업, 정부기관, 사회단체 등)
- 마케팅되고 있는 제품 등의 욕구충족 수단
- 잠재고객(표적시장)
- 마케팅 조직에 납품하는 공급자
- 마케팅 조직과 잠재고객 사이의 교환을 도와주는 마케팅 중간기관
- 마케팅 조직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공중
- 이상의 하위 시스템들에 거시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들

마케팅 실험 marketing experiment

한 변수와 다른 변수 사이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조사를 설계하고 이에 따른 실제 조사를 실시한 후, 결과를 분석하는 일. 변수들 사이의 인과적 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적용할 자료를 산출해 준다.

마케팅 의사결정 변수 marketing decision variables
마케터가 임의로 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의 측면들 (마케팅도구, 4P)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으로서 중요한 구성요소는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의 선정과 목표포지션의 선정, 마케팅 믹스의 개발이다. 

마케팅 조사 marketing research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데에 관련된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이며 정확한 체계적인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 의사결정자의 정보욕구를 진단하고 그러한 정보에 관련되는 변수들을 선정한 후, 유효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를 수집/기록/분석하는 일.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문제확인과 해결에 관련된 정보를 획득/분석/종합하기 위한 체계적이며 객관적인 과정. 고객과 환경요인의 변화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시장조사보다 포괄적이며 동적인 개념이다. 

마케팅 조직 marketing organization
마케팅 활동의 주체로서 기업, 비영리 조직, 국가 등은 물론이고 개인까지도 포함한다.

마케팅 중간기관 marketing intermediaries
마케팅 경로에 참여하는 경로 참가자들로서 중간상인과 조성기관으로 구분된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s
표적시장으로부터 바람직한 반응을 유도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통합된 자극을 제시하며, 현재의 메시지를 수정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확인하기 위한 경로를 설계하는 과정.

마케팅 흐름 marketing flows
마케팅의 기본적인 기능은 수요의 조절과 충족인데, 그러한 기능이 원활하게 수용되기 위해서는 마케터와 잠재고객 사이에 제품의 물리적 흐름, 소유권의 흐름, 대금의 흐름, 정보의 흐름, 촉진의 흐름 등이 필요하다.

마크언 mark-on
마크언 코스트(mark-on cost)의 줄임말 = 마크업

마크업 markup
판매가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품의 획득가격에 부가되는 금액으로서 마크업 비율은 판매가격 또는 원가를 분모로 하여 계산한다. 그러나 특별한 지적이 없는 한 마크업 비율은 판매가격을 분포로 한 비율을 나타내며 원가를 분모로 한 비율은 마크언이라고 한다.

만족 satisfaction
하나의 구매에 있어서 희생(제품을 획득하기 위한 지출된 자원)이 충분히 보상되고 있는 상태로서 구매 전의 기대 이상으로 구매 후의 지각이 클 때 나타난다.

망각 forgetting
자극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거나 다른 제재의 학습을 통하여 이전의 학습내용을 기억 속에서 상실하는 현상. 예를 들어, 제품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게 되거나 제품의 광고가 중단된다면 그러한 제품을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망각될 것이다. 

매체 media
메시지를 송신자로부터 수신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그릇으로 전달메커니즘을 구성한다. 대표적인 매체로는 TV, 라디오의 전파매체와 신문, 잡지의 인쇄매체가 있다.

매체노출패턴 media exposure pattern
소비자들이 노출되는 매체의 종류와 정도 등 매체이용 특성으로서 그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매체선정의 근거가 된다. 

매체수단 media vehicle
매체가 메시지 전달수단의 일반적인 계층을 지칭하는 데 반하여 매체수단이란 구체적인 상표를 의미한다. 따라서 신문은 매체이지만 동아일보는 매체수단이다.

매체지원 media support
매체가 자신의 고유한 기능적 특성으로 인하여 그에 포함되어 있는 메시지가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지원. 

맥락의 원리 principle of context
소비자가 감각결과를 자극이 제시되는 맥락에 연관시켜 조직하는 현상으로서 예를 들어, 제품은 그것이 제시되는 배경에 따라 매우 다르게 해석될 수 있다.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적절한 시간과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양의 제품을 공급하는 일로서 간혹 마케팅과 혼용되기도 하지만, 오히려 중간상인의 제품관리를 의미한다. 즉 협의의 머천다이징이란 고객수요에 부응하도록 제품의 구색을 갖추는 상품선정활동을 지칭한다.

메시지 messege
송신자가 갖고 있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여러 가지 상징 또는 상징의 조합을 사용하여 전달가능한 형태로 표현한 것.

명목척도 nominal scale
단순히 특정한 속성의 내용을 갖고 있는 대상(들)을 확인하고 나머지 대상들과 구분하기 위하여 각 대상에 숫자를 조응시키는 방법.

명성가격정책 prestige pricing policy
잠재고객들이 제품가격을 품질의 지표로 해석한다는 전제 하에서 수익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높은 가격을 구사하는 정책. 이러한 가격정책이 적용될 수 있는 제품을 위풍재라고 하며 이때의 수요곡선은 전통적인 것과 달리, 뒤로 굽는 모습(backward-bending demand curve)을 보인다.

모델 티 model T
금세기 초 저가격이라는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욕구에 소구하기 위해 포드 자동차회사가 생산하였던 승용차. 그들은 단일차종의 비차별화 마케팅과 저가격 소구를 통해 초기에는 크게 성공을 거두었지만, 경쟁사인 제너럴 모터스의 시장 세분화 및 차별화 마케팅 전략에 의해 결국 실패하였다.

모수 parameter
모집단의 특성치로서 전수조사를 통하여 측정되거나 표본조사의 결과를 근거로 하여 추정된다.

모집단 population
일정한 특성(들)을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개체들의 완전한 집합이며 모집단의 특성치를 모수라고 한다. 모집단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는 구성원, 표본추출 단위, 지역적 범위, 시간적 범위를 포괄해야 한다.

목표포지션 target position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이상적인 포지션. 

묘사변수
세분시장들의 특성을 묘사하기 위한 차원들

무상표 no brand
제품의 상표화가 일반적인 경향임에도 불구하고 상표촉진과 품질유지의 비용을 감당할 수 없거나 절감하기 위해서 또는 제품의 차별화가 불가능한 경우 마케터는 상표설정을 하지 않고 단순히 제품계층 명칭을 사용할 수 있다. 

물가연동 가격결정 escalator pricing
주문시점과 배달시점 사이의 원가상승분을 물가상승율을 근거로 하여 최종가격결정에 반영하는 정책.

무수요 no demand
잠재고객들이 무관심하여 제품에 대해 어떠한 부정적 또는 긍정적 느낌도 갖고 있지 않은 수요상태이다.

무작위 보강 random reinforcement
바람직한 반응에 대하여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이 아니라 반응의 요망성에 관계없이 제공되는 보강으로서, 소비자는 우연히 자극에 대한 어떠한 반응이 보강 되었다는 이유에서 그러한 반응을 학습할 수 있다.

문화 culture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이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의 총체. 한 집단을 이루는 사람들의 독특한 생활방식과 생활을 위한 모든 설계.

문화적 가치 cultural values
공동체 집단의 정체성 또는 복지에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활동, 관계, 느낌 또는 목표들에 관한 보편적인 신념.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추구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존재의 일반적인 상태. "바람직한 것"으로 널리 신봉되는 신념들이며 규범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물유경로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물적 유통경로의 줄임말. 

물유센터 physical distribution center
대체로 고객들에게 가까이 위치하며 지속적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제품을 일시적으로 보관하면서 제품조달을 신속하게 하고 전체 수송비를 절감하려는 목적의 창고. 

물적 유통경로 physical distribution channel
제품의 물리적 이전에 관련되는 마케팅 중간기관들의 복합체로서 원재료의 공급자, 생산자, 고객 이외에도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한 창고업자, 공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한 수송업자들이 포함된다. 

물적 유통관리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제2차 세계대전 중 적시에 원하는 장소로 필요한 군수물자를 공급하기 위한 병참관리에서 개발된 초기의 개념들로부터 유래되었으며, 한 마디로 효율적인 물자흐름체계의 개발과 운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완제품을 생산라인으로부터 고객에게 이전시키는 일과 원재료를 공급자로부터 생산라인에 이르게 하는 흐름을 모두 포괄한다. 또한 물적 유통관리의 기본적인 목표는 특정한 고객서비스의 수준을 달성하면서 공간적 및 시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해 제품을 물리적으로 이전하는 일에 수반되는 비용을 극소화시키는 것이다.

미끼가격정책 bait pricing policy
일단 허위 또는 오도하는 광고를 통하여 고객을 점포 내로 유인한 후 보다 비싼 다른 제품을 구매하도록 고압적으로 강요하는 가격정책.

미시마케팅 micro(-level) marketing
마케팅을 개별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미시적 수준의 마케팅으로서 "충족되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해 내고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을 생산 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창출하고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미시세분화 micro segmentation
구매센터의 지위, 주요 부서들의 영향력, 구매센터 구성원들의 개인적 특성,구매의 중요성 지각, 구체적인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성, 공급자들에 대한 태도,공급자를 선정하기 위한 의사결정 규칙 등을 근거로 하여 산업고객들을 세분시장으로 분할하는 일. 

미시적 환경요인 microenvironments
기업의 마케팅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행위자로서 원재료공급자, 중간기관, 고객 등. 

미탐색품 unsought goods
소비자들이 제품에 관하여 알고 있는지의 여부에 관계없이 평소 제품탐색 의도를 전혀 보이지 않는 제품으로서 신규 미탐색품과 정규 미탐색품으로 구분된다.


바코드 시스템 bar code system
유통과정에서 제품취급과 재고관리를 자동화하기 위하여 각 품목의 표찰로서 일정한 코드를 표시한 후 필요에 따라 전자탐지장치로 읽혀 판매 및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법. 

반응전략 response strategy
잠재고객들이 "원하는 바"에 따라 마케팅 조직이 반응하는 접근방법으로서 대체로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마케터의 의지대로 변화시키기 보다 용이하며 마케팅개념 자체도 이러한 전략적 관점을 반영한다.

반응탄력성 response elasticity
자극의 % 변화를 구매량의 % 변화에 연관시킴으로써 특정한 마케팅 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민감도를 나타내기 위한 지수. 

변경전략 change strategy
신제품이나 새로운 유통방식을 구사하여 잠재고객들의 기호와 구매 및 소비패턴을 변화시키려는 접근방법이다. 예를 들어, 승용차나 노동절약형 가전제품의 보급확대는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시키고 그 결과 그들이 "원하는 바"도 달라지고 있다.

보강 reinforcement
그것에 선행된 반응의 강도를 높이고 반응의 재발확률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환경적 사상을 조작하는 일로서 긍정적 보강과 부정적 보강의 형태가 있다. 긍정적 보강이란 바람직하고 열망되는 결과(긍정적 보강인자)를 제공하는 일이며 부정적 보강이란 바람직하지 않고 회피되는 결과(부정적 보강인자)를 철회하는 일이다. 

보강스케줄 reinforcement schedule
보강을 제공하는 전략적 대안으로서 계속적 보강 스케줄이란 바람직한 반응을 보일 때마다 보강하는 방식이며 간헐적 보강 스케줄이란 바람직한 반응을 보일 경우 중에서 일부에만 보강하는 방식이다.

보관창고 storage warehouse
생산과 소비 사이의 시간적 괴리를 해소하기 위하여 비교적 장기간 동안 제품을 보관하는 시설로서 주로 계절적 수요에 당면하는 마케터들이 이용한다. 

보다 나은 쥐덫의 가설 the better mousetrap hypothesis
제품개념을 반영하는 Ralph Waldo Emerson의 충고를 의미하는 데 그는 "경쟁자보다 나은 쥐덫을 생산하기만 하면 전세계의 소비자들이 스스로 몰려와 구매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복수유통경로 multi-channel system
한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들이 전혀 상이한 형태와 용도를 갖거나 고객집중도가 매우 다른 지역시장들을 대상으로 하거나 또는 동일한 지역시장 내에서도 거래금액이 크게 다른 고객들을 대상으로 할 때 채택되는 두 가지 이상의 상이한 경로구조.

보상적 모델 compensatory model
신념/평가모델, 확장된 신념/평가모델, 이상점 모델 등이 대표적이다. 

부정적 수요 negative demand
대부분의 잠재고객들이 제품을 싫어하며 오히려 그 제품을 회피하기 위하여 기꺼이 돈을 지불하려는 수요상태이다.

복수상표전략 multi-brand strategy
본질적으로 동일한 제품에 대하여 두 개 이상의 상이한 상표를 설정하여 별도의 품목으로 차별화하는 전략.

복합가설 composite hypothesis
모집단의 특성치를 구간으로 진술하는 명제.

본원적 구매동기 primary buying motive
제품범주에 대한 구매이유. 예를 들어, TV나 인스턴트 식품을 왜 구매하는지?에 대한 해답이다. 

본원적 수요 primary demand
제품범주에 대한 수요. ⇔ 선택적 수요

부적세트 inept set
인지세트를 구성하는 상표들 중에서 불유쾌한 경험이나 부정적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하여 더 이상의 고려에서 제외되는 상표들의 집합. 

분권화시장 decentralized market
각 생산자(가계)가 자신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른 생산자(가계)들을 직접 방문하여 거래해야 하는 교환구조. 

불건전한 수요 unwholesome demand
수요크기의 문제가 아니라 수요 자체가 장기적인 소비자 및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불건전하거나 마케터에게 오히려 불리한 수요상태이다.

불규칙적 수요 irregular demand
일정한 기간 동안의 평균적인 실제수요는 적절하지만, 특정한 시점에서 볼때 실제수요의 크기가 바람직한 수요의 크기를 초과하거나 못미쳐서 실제수요의 시간적 패턴과 바람직한 수요의 시간적 패턴이 다른 수요상태이다.

불활성세트 inert set
인지세트를 구성하는 상표들 중에서 소비자가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평가하지 않은 상표들의 집합. 

비교광고 comparative avertising
제품의 포지셔닝을 위하여 자사상표를 타사상표와 속성별로 비교하는 광고.주로 시장추종자들에 의해 사용되며 소송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비보상적 모델 noncompensatory model
신념점수들을 태도로 전환시키는 데 있어서 한 속성 상의 부정적인 평가를 다른 속성 상의 긍정적인 평가로 보상할 수 없다고 가정하는 소비자 판단규칙.대체로 속성결합모델, 속성분리모델, 사서편찬식 모델, 속성제거모델이 태도적이다. 

비영리 마케팅 nonprofit marketing
오늘날에는 기업활동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오던 마케팅 개념과 원리들을 기업 이외의 조직들까지 도입하기에 이르렀는데, 비영리 기관이 자신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원리를 적용하는 일을 비영리 마케팅이라고 한다.

비율척도 ratio scale
대상들이 갖고 있는 속성의 내용에 대하여 차이와 비율을 규정할 수 있는 척도로서 가감승제산이 가능하다. 

비차별화 마케팅 undifferentiated marketing
전체 시장 구성원들이 "원하는 바"의 차이를 인식하지 않고 한 가지 마케팅 믹스로써 전체 시장에 접근하는 전략이다. 

빈도 frequency
도달된 수신자들이 동일한 기간 동안 광고물에 노출된 평균횟수. 

COMMENTS

나는 아직 살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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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전략: 마케팅 용어 정리 (라~바)
마케팅 용어 정리 (라~바)
마케팅 용어 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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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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