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음반 시장 조사입니다. 캄보디아 저작권의 현재와 향 후 어떻게 변경될 지 알아봅시다.
캄보디아 음반 시장 조사
1. 캄보디아의 음반 기획사
- 연예 기획사의 수는 통계된 바가 없어 정확히 몇 개인지 확실치 않으나, 뒤에 언급할 Smart Music 앱에는 총 12개의 크메르 기획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작은 기획사를 포함하여 여러 기획사가 존재하고 있다고는 하나 조사를 하며 확인된 바는 없다.
- 캄보디아 내의 가장 큰 음악 기획사는 "Hang Meas Production" , "Sunday Production" , "M Production", "Town Production" 이렇게 4개의 회사가 있다.이 중 Hang Meas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캄보디아 최고 인기가수인 Preap Sovath(쁘리읍 소반) 등이 이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캄보디아 최고 인기가수인 Preap Sovath(쁘리읍 소반) 등이 이 회사에 소속되어 있다.
-각 가수들은 일반적으로 매니저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방송사나 행사 섭외 시 주최 측에서는 각 가수와 직접 컨택을 하거나 행사(이벤트)회사에 연락을 취해야 한다. 가수는 그 수입의 일부분을 기획사에 분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음반기획사에서는 음반을 제작하고, 뮤직비디오나 영상물을 만들어 Youtube에 업로드 하며, 해외로 음반을 수출하기도 한다.
2. 유통 및 소비시장
-캄보디아에는 한국과 같은 음반사, 레코드 상점이 없다. (불법 복제 CD를 파는 상점 제외)
-만일 Preap Sovath의 정품 앨범을 구입하고 싶다면, Preap Sovath이 소속되어 있는 Hang Meas Production으로 직접 찾아가서 구매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Hang Meas 이외에 다른 회사도 마찬가지이며 각 회사들은 회사에 자신들의 음반을 판매하는 상점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이나 노래,영화 DVD를 판매하는 상점에서 가수들의 노래를 리믹스(remix)한 CD나 앨범등을 구매할 순 있으나 정확한 라이선스 연계점을 찾을수는 없었다.
-이렇게 판매되는 앨범의 양은 많지 않다고 한다.
-만일 Preap Sovath의 정품 앨범을 구입하고 싶다면, Preap Sovath이 소속되어 있는 Hang Meas Production으로 직접 찾아가서 구매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Hang Meas 이외에 다른 회사도 마찬가지이며 각 회사들은 회사에 자신들의 음반을 판매하는 상점을 가지고 있다.
백화점이나 노래,영화 DVD를 판매하는 상점에서 가수들의 노래를 리믹스(remix)한 CD나 앨범등을 구매할 순 있으나 정확한 라이선스 연계점을 찾을수는 없었다.
-이렇게 판매되는 앨범의 양은 많지 않다고 한다.
-아직까지 캄보디아에 오프라인으로 들어온 해외 음반 제작사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만 공식발표는 아니므로 추가 조사 필요)
-대부분의 캄보디아 국민들은 듣고 싶은 음악을 들을 때 Youtube 채널을 이용한다. Smart Music (Pleng)과 같은 정식 업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음악 어플리케이션은 Youtube 플랫폼을 응용한 수준이며 다운로드 역시 정식 라이선스를 갖고 배포하는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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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캄보디아 국민들은 듣고 싶은 음악을 들을 때 Youtube 채널을 이용한다. Smart Music (Pleng)과 같은 정식 업체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음악 어플리케이션은 Youtube 플랫폼을 응용한 수준이며 다운로드 역시 정식 라이선스를 갖고 배포하는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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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저작권 및 서비스 권리 확보
-위에 내용처럼 캄보디아에는 각 기획사가 자신들의 회사에서 제작한 음반을 독자적으로 판매하는 시스템이다. 캄보디아 내의 한국의 음악사와 같은 곳들은 대부분 불법 복사본을 판매하는 곳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캄보디아 내에도 저작권을 담당하는 부서(문화 예술부)가 있다. 최근 저작권 및 불법 복사물에 대한 단속을 점점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의 주도하에 캄보디아 CMO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로써는 CMO(권리신탁관리단체)와 같은 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문화 예술부를 통해 직접 저작권 신청을 할 수 있다.
-문화예술부를 통해 정식적으로 저작권을 인정 받으면 향 후 50년간 저작물에 대해 보호 받을 수 있다.
-저작권을 인정받은 시점 이후로 불법 저작물 사용에 대해 신고 및 처벌할 수 있다.
-불법 복사물을 제작,판매하는 회사가 단속에 적발되면 위법의 규모에 따라 캄보디아 법률을 적용할 수 있다.
1. 불법 복사물을 제작한 회사는 문을 닫는다.
2. 그 회사의 사장은 감옥에 투옥된다.
3. 소송 시 판결에 따라 배상금을 지불하게 된다.
-해외 판권의 경우 아직까지 해외에서 저작권 관련 소송을 걸어온 선례를 찾을 수 없었다.
4. 모바일 업체의 음반시장 진출사항
Smart Axiata
-세계 3대 레코드 회사 중 하나인 유니버셜 뮤직 그룹(UMG)가 캄보디아 온라인 뮤직서비스 시장 진출을 위해 Smart Axiata (Smart는 2018년 기준 캄보디아 통신사 1위 업체이다) 와 독점 계약을 체결했다.
-Smart는 UMG의 모든 디지털 컨텐츠에 대한 캄보디아 독점 판권을 획득해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Smart는 구글 스토어와 앱 스토어에서 캄보디아 음악관련 부분 1위 어플리케이션이다.
Khmer song - for khmer music
Khmer Song - for khmer music |
- 캄보디아 음악 관련 부분 2위 어플리케이션이다.
- 무료로 제공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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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 론
-현재 캄보디아의 저작권 관련 법률은 프랑스의 법률을 적용하고 있지만 최근 WIPO의 도움으로 합리적인 법령을 재정하려 노력하고 있다.
-선진화된 저작물 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도입 및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이라는 개념없이 너무 오랫동안 다양한 컨텐츠가 합당한 라이선스 비용없이 유통되었기 때문에 컨텐츠 생산자,유통업자,소비자 모두의 저작권 개념을 단 기간내에 변경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생존 전략 한마디
캄보디아의 음반 시장은, 현재로써 그 변화가 느리게 진행되어 가고 있지만 국제 기구의 도움을 통해 컨텐츠 생산자가 본인의 저작물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CMO)이 준비되어 가고 있다. 또 한 위법 행위를 하는 사람에게 정확한 재재를 가할 수 있는 법적 토대가 마련되어 지고 있다. 위의 기본적인 저작물 유통 환경이 조성된다면 창작자(컨텐츠 생산자)는 Smart Axiata 같은 대형 음악 유통 업체를 통해 정식으로 음악을 대중에게 유통할 수 있으며 합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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